박근성(안과 전문의) 눈사랑안과 복합터미널점 대표원장
박근성(안과 전문의) 눈사랑안과 복합터미널점 대표원장
우리가 느끼지 못 할 정도로 서서히 진행해서 실명에 이르게 하는 질환이 녹내장이다. 요즘 통계에 따르면 녹내장 환자가 많이 늘었으며 젊은 나이에 발견되는 경우도 많다. 녹내장은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조기 검사가 중요하다. 녹내장 진단을 받았거나 녹내장이 의심스러운 환자들은 좋은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녹내장은 혈류와 관련이 많다. 안구의 뒤쪽 시신경 부위의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녹내장의 위험이 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목을 통해 머리로 올라간다. 머리로 올라간 혈액은 다시 눈 쪽으로 가는 혈관을 통해 망막과 시신경으로 분포한다. 두경부에 혈액을 잘 보내기 위해 목 부분이 편한 의복을 입어야 한다. 넥타이를 매는 것은 눈의 정맥압을 높여서 안압을 높일 수 있다. 넥타이를 맬 때는 약간 느슨하게 매는 것이 좋다.

흡연은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술은 줄이고 커피 차 등을 너무 마시지 않아야 한다. 몸을 피곤하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없어 녹내장에 좋지 않다. 또 쉽게 흥분하는 성격을 버려야 한다. 감정의 동요가 없도록 해야 스트레스로부터 시신경을 보호할 수 있다. 감정이 흥분하게 되면 일시적인 혈관 수축을 야기하는데 시신경으로 가는 아주 작은 혈관이 수축하면 녹내장을 악화 시킬 수 있다.

어두운 곳에서 눈을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어두운 곳에서 근거리 작업을 하면 동공이 커지면서 눈 속에 영양을 공급하는 방수가 나가는 길을 막아 안압이 올라갈 수 있다. 밝은 곳에서 있는 것이 좋다.

얼굴이 빨개지는 운동은 하지 않는다. 물구나무서기, 무거운 물건 들기 등은 안압을 높일 수 있다. 수영할 때 착용하는 고글은 눈 주위 피부 근육를 많이 누르기 때문에 세게 착용하면 안압이 높아질 수 있다. 과도한 음주도 안압 상승과 관련이 있다.

유산소운동 즉 조깅이나 자전거타기 등은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여러 연구를 통해 녹내장의 발생에 산화스트레스가 주요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져 있다.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것이 녹내장의 발생과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은행잎 추출물, 안토시아닌 효소,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 3, 아연 등이 함유된 음식이 녹내장 환자에 도움이 되며 시신경으로 가는 혈류개선에 효과가 있다.

녹내장 치료인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사용함과 동시에 좋은 생활 습관을 갖는다면 녹내장은 관리 할 수 있는 질병이며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한 경우 꼭 지키는 것이 좋다.

박근성(안과 전문의) 눈사랑안과 복합터미널점 대표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