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당위원장 지낸 김윤기 사표 내…지지도 낮은 대전 '찻잔 속 태풍'

성추행 사건으로 당대표직 사퇴한 정의당 김종철 대표 [사진=연합뉴스]
성추행 사건으로 당대표직 사퇴한 정의당 김종철 대표 [사진=연합뉴스]
당 대표의 성추행, 국회의원 비서 부당해고 논란 등으로 정의당이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도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오는 4월로 다가온 재보궐 선거는 물론 향후 정치 구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1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정의당은 지난달 30일 전국위원회를 거쳐 비대위 체제 전환을 결정하고 비대위 구성과 운영을 강은미 원내대표에게 일임했다.

앞서 정의당은 같은당 소속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김종철 전 대표를 제명키로 결정했다. 김 전 대표는 1999년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표 비서로 정계에 입문했으며 지난해 10월 당 대표에 올랐다.

여기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최근 전직 수행비서의 부당해고 논란에 휩싸인 상태다. 게다가 시민단체 활빈단은 1일 류 의원을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홍정식 활빈단 대표는 이날 "절차적 하자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다면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며 서울고용노동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 지역 정치권은 다소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정의당은 이상과 가치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정당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 사태를 통해 스스로가 그것을 훼손한 것"이라며 "얼마 남지 않은 재보궐 선거도 문제지만 앞으로 새로운 가치를 적립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향후 지역 정치 구도에서 정의당의 입지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대전과 관련이 깊은 김윤기 전 부대표가 김 전 대표의 사퇴 이후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난 상황.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을 지낸 김 전 부대표는 그동안 대전에서 치러진 다수의 공직선거에 출마하며 정의당의 존재감을 알려왔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정의당이 지역 정치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진 않지만 김 전 부대표의 대중적인 행보를 통해 정치의 싹을 틔워 왔다"며 "이번 사태로 어느 정도 차질은 불가피하겠지만, 지지층의 심리 변화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