區 의뢰 연구용역 거절 미묘한 갈등…市 용역만 한다는 대세연 '직무유기'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대전시와 세종시의 싱크탱크인 대전세종연구원(이하 대세연)이 대전시에서 출연금을 지급받는다는 이유로 대전지역 자치구의 연구용역을 거절하면서 비판에 휩싸이고 있다.

최근 대덕구 청년벙커에서 열린 제24차 대전지역 구청장협의회에서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대세연에 구청 목표 과제와 관련한 연구용역을 의뢰했는데 거절당했다"며 "대세연 측에서 대전시로부터 출연금을 지원받기 때문에 구청 용역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의견을 우리 구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 청장은 이어 "차라리 5개 구청에서 1억 원씩 예산을 걷어 대세연에 지급해 대전지역 자치구 발전 방안과 관련해 연구용역을 맡기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 구청장협의회장인 장종태 서구청장은 "충분히 논의해볼 만한 사항으로 5개 구청 발전을 위해서라도 대세연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공감을 표했다.

대전세종연구원은 과거 대전발전연구원의 모태로 지난 2016년 대전시와 세종시 균형발전과 지역경제·사회발전 등을 위해 확대, 개편 됐다. 올 예산규모는 약 118억 원이며, 현재 연구직과 공무직 등 약 61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대전시와 세종시가 각각 50억 원과 13억 원 등 연구용역을 위한 예산을 지급하기도 했다. 보유한 기금은 약 11억 원 가량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시민들의 혈세로 운영되는 대세연이 `불통` 연구원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대구경북연구원 등 다른 지역 광역지자체 산하기관 연구원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연구원 한 관계자는 "올 들어 대구 3개 기초지자체에서 연구용역을 의뢰해 진행 중"이라며 "대구경북연구원도 대구시 산하기관이지만 대구지역 구청에서 요청하는 연구용역에 대해 검토 후 가능한 사항에 대해 답변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구청 공무원은 "대전의 자치구 발전은 곧 대전시의 발전"이라며 "아무리 시 예산으로 운영된다고 하더라도 도대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구청 관계자는 "대전지역 구민들은 대전 시민이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 구청 고위 관계자는 "사실 대전지역 사정을 그 어떤 기관보다 전문적으로 파악하는 곳이 대세연"이라며 "그런데 시청에서 출연금을 받는다는 이유로 구청 용역을 검토도 하지 않고 거절하는 처사는 사실상 직무유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대해 대세연 측 한 관계자는 "과거 구청에서 의뢰한 연구 용역을 진행한 적이 몇 번 있었다"며 "그러나, 시에서 요구하는 과제가 많아지면서 업무가 가중되다 보니 구에서 의뢰하는 용역은 거절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9일 오후 대전세종연구원 2층에 연구소 연혁 등 현황들이 게시된 가운데 `시민과 함께 하는 대전세종연구원`이라고 적혀있다.사진=박상원 기자
29일 오후 대전세종연구원 2층에 연구소 연혁 등 현황들이 게시된 가운데 `시민과 함께 하는 대전세종연구원`이라고 적혀있다.사진=박상원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