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29일 예정됐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발표를 전면 연기했다. 최근 코로나19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상황을 지켜본 뒤 신중하게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주까지 감소세를 보이던 확진자 수가 이번 주 들어 다시 늘고 있다. IM선교회 등 대규모 집단감염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단정하기 어렵고, 재유행의 전조로 해석하는 전문가들도 있다"며 "이렇게 불안정해진 상황에서 설 연휴를 앞두고 잘못된 판단을 내린다면, 국민의 인내와 참여로 힘겹게 쌓아온 방역의 둑을 한순간에 허물어뜨릴 수 있어 참으로 조심스럽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부는 상황을 조금 더 면밀히 분석하면서 방역 효과와 민생의 고통, 현장의 수용성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겠다. 국민 여러분의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어떤 백신이, 언제, 얼마나 들어와서 누가 접종받게 되는지 등 구체적 내용은 앞으로 확정이 되는 대로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발표된 계획대로 실제 접종이 진행되고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의료계 그리고 국민 모두의 참여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급등세인 계란값과 관련해 농림축산식품부에 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가격 안정 조치를 실시하라고 주문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