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진, 결국 사과... "고민정 미안, 여성 비하 가슴 아파"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고민정 민주당 의원을 `조선시대 왕자를 낳은 후궁`에 비유해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결국 사과했다. 하지만, 고 의원은 이미 조 의원을 형사고발했고, 민주당 역시 징계 안을 제출해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조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후궁` 발언은 권력형 성범죄로 치러지는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에 대해 인신공격, 비하를 한 데 대한 저의 비판 글 가운데 비유적 표현"이라며 "비유적 표현이 여성 비하의 정치적 논란거리가 됐다는 자체가 가슴 아프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제 비판이 애초 취지와 달리 논란이 된 점에 유감을 표한다. 고민정 의원님에게도 미안하다"고 공식 사과했다.

조 의원은 "본래 취지와 달리 모욕이나 여성 비하로 논란이 되고, 정치적 논쟁의 대상이 됐다는 사실이 안타깝다"며 "다시 한 번 애초 비유적 표현이 정치적 논란이 된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논란이 됐던 해당 게시물을 삭제했다.

앞서 조 의원은 지난 26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고 의원이 최근 한 방송에 나와 지난해 4월 국회의원 선거 때 서울 지역구(광진을)에서 맞붙은 오세훈 전 시장을 "계산에 능한 정치인"이라고 비난한 것을 문제 삼았다. 고 의원은 22일 오 전 시장을 향해 "무상급식을 원하던 국민들로부터, 종로구민들로부터, 광진을 주민들로부터 선택받지 못했음에도 여전히 `조건부 정치`를 하시는 걸 보며 아쉽고 또 아쉽다"고 꼬집었었다. 그러자 조 의원은 고 의원을 겨냥해 지난 21대 총선에서 당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등 정권 차원의 지원을 받았다면서 "조선시대 후궁이 왕자를 낳았어도 이런 대우는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일갈하면서 여성 비하논란에 휩싸인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역대급 성희롱성 막말`이라며 즉각 반발했으며, 홍익표 의원 등 41명의 명의로 조 의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기자회견문까지 발표했다.

허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같은 여성 국회의원을 `조선 시대 후궁`에 비유하며 역대급 성희롱성 막말을 했다"며 "조 의원은 해당 의원과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 민주당은 좌시하지 않고 윤리위 제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사자인 고민정 의원은 전날 조 의원을 모욕죄 혐의로 형사 고소했다며 "`산 권력의 힘을 업고 당선됐다`는 말은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한 주민들의 판단을 무시하는 폄하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SNS에 "그냥 참고 넘기라는 분들도 있겠지만, 그러지 않을 생각"이라며 "민형사 모두를 검토한다"고 경고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