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제'와 '이익공유제' 소개하며 "실현된다면 코로나 이겨내는 포용적 정책모델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세계경제포럼(WEF)이 개최하는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정상 특별연설`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했다.

이날 특별연설은 한국의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성과, 한국판 뉴딜 및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관심을 고려해 WEF 측이 문 대통령을 초청함에 따라 성사됐다.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 세션에는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 CEO와 국제기구·외국정부·언론기관 인사 등 222명이 등록하고, 이어진 질의응답 세션에는 118명이 등록해 큰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 극복을 통한 일상의 회복 및 기후변화 대응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 책임 있는 중견국으로서 우리의 역할을 밝히며 △ 코로나19 대응 등 글로벌 보건의료 협력, △디지털·그린 뉴딜 등 한국판 뉴딜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 △2050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투자 유치 지원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부의 방역 조치로 영업금지 또는 제한을 받는 소상공인 등에 대한 `손실보상제`와 코로나 승자 기업의 자발적인 출연으로 약자들을 돕는 대신 정부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이익공유제`가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다"고 소개하며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더 많은 지혜를 모아야 하지만, 실현된다면 앞으로 코로나와 같은 재난을 함께 이겨내는 포용적 정책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은 전 세계와 함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에 적극 동참할 준비가 돼 있다. 방역 모범국가로서 코로나 대응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보건 취약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각자도생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이야말로 감염병을 이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라는 인식을 함께 공유하면서 함께 실천해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