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새의 1년 1억 짠테크 - 티티새 지음 / 스마트북스 / 312쪽 / 1만 6000원

당신에게 1억 원에 가까운 빚이 있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저자는 1억 원에 가까운 채무가 생기면서 이를 어떻게 충당할지에 대해 1년 동안 자신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공개했다.

그는 단기간에 1억 원을 모으려 했던 절박한 이유가 있다. 자신의 아내가 사기를 당해 집까지 팔았지만 1억 원 가까운 빚을 떠안게 됐다. 40대인 저자는 이런 시련이 왜 찾아왔는지 고민하고 방황하던 어느 날 결심을 하게 된다. 1년에 1억 모으기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이다. 평생 작성하지 않은 가계부를 작성하는 등 중고 물건을 팔며 부수입을 올리기도 했다. 글쓰기, 걷기, 독서 등을 통해 돈을 쓰지 않아도 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갔다. 월급의 85% 가까운 돈을 저금하면서 1년 만에 1억 원을 모으면서 인생의 많은 것이 변화했음을 깨닫게 된다. 저자는 이 과정이 쉽지는 않았지만 하나 둘씩 고비를 넘길 때마다 가족 간의 유대감이 깊어지고 스스로 성장해나간다는 느낌이 들었다고 자평했다.

그렇다면 저자는 어떻게 1억 원이라는 금액을 갚을 수 있게 된 건가? 우선 저자는 먼저 높은 목표를 두면 쉽게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저자는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중고 물품 500만 원가량을 팔면서 알게 된 판매 노하우, 절약과 효과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사교육비 재테크, 온라인 게임처럼 즐겁게 목돈을 모으는 방법 등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조언들이 가득하다.

이후 작은 목표를 달성했으면 이제는 큰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저자는 조언한다. 목돈 모으기 필수 코스인 가계부 기록에 실패하지 않는 3가지 방법, 소비 욕구를 줄이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설계하는 법, 저축에 날개를 다는 3가지 자산 증식 시스템 등 저자가 직접 경험한 방식들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다. 또, 실제 투자사례도 소개해 투자 참고용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저자는 저축의 필요성을 뒤늦게 깨닫고 후회하고 있는 30-40대 독자들의 마음을 생각하며 책을 썼다고 한다. 특히 자녀교육비와 생활비 등을 지출하면서 항상 돈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모들에게 종잣돈을 이용해 어떻게 경제적인 자유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