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420억원 투입해 탄천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 추진

공주보. 사진=대전일보DB
공주보. 사진=대전일보DB
충남도는 정부의 공주보 부분 해체, 백제보 상시개방 결정에 따라 앞으로 금강 수위가 내려갈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도는 정부의 최종 결정에 동의하지만 금강 인근 시설재배 농가를 중심으로 농업용수 부족이 우려되는 만큼 지역 주민 피해와 갈등 해소에 집중할 방침이다. 지하수위 강하에 따른 농업용수 부족은 그동안 보를 철거하거나 상시개방했을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제기돼 왔다.

환경부가 발표한 `보 개방에 따른 지하수 영향 정밀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백제보 개방 시 지하수 장애 우려지역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며, 금강에 가까운 농경지일수록 이용 장애가 심각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간 공주지역 농민들과 관련 시민단체들도 공주보를 철거할 경우 농업용수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표명해왔다.

환경부와 공주시, 부여군은 수문 개방에 따른 농민들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하수 관정 개발을 추진해왔다. 2019년 공주보 인근에 관정 28곳 개발을 완료했으며, 백제보 주변은 2019년 119곳, 지난해 37곳 등 모두 156곳을 개발했다. 또한 지하수 관정 40곳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도는 보 상시개방과 해체에 따른 농업용수 부족에 대비해 `탄천지구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공주시 탄천면 덕지리 등 8개 지역에 420억 원을 투입해 양수장 2곳, 송수관로(21.9㎞), 용수로(6.4㎞)를 조성할 예정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는 그동안 국가정책에 일관되게 동의해 왔고 이번 결정과 관련해서도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다만 보 처리와 관련해 지역 주민의 피해와 불편함이 없도록 농업용수 문제를 해결하는 등 대책 마련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주시가 2019년 시행한 공주보 처리방안 여론조사 결과 `공주보를 유지하되, 수문을 열어 물을 맑게 해야 한다`는 응답이 53.6%로 가장 높았으며, `공주보를 유지하고 수문을 닫아서 수량을 확보해야 한다`가 21.2%로 뒤를 이었다. `다리 기능만 남기고 수문을 해체하자`는 응답은 13.5%로 조사됐다.김성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성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