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30명 이상 학급에 기간제 교사 배치 등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진정세를 보임에 따라 초등학교 저학년과 특수학교·학급 학생 위주로 등교 수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다만, 전체적으로 비대면 수업 기조는 현행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향후 흐름을 보아가며 조정된다.

이와 함께 학생 수 30명 이상인 학급에는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 등을 위해 기간제 교사 2000명이 배치된다. 일선 대학들의 비대면 수업상한을 폐지하고 대입 수능 반영비율도 점차적으로 늘리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년 업무보고를 발표했다.

등교 확대를 위해 우선 등교 대상 위주로 과밀학급 해소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전국 초등학교 1-3학년 가운데 30명 이상 학급에 기간제 교사를 배치한다.

기간제 교사를 지원받은 학교는 학급을 증설해 과밀학급을 분반할 수 있다. 학급 증설이 어려운 경우 공동 수업을 할 수 있는 기초학력 협력 교사로 배치한다.

비대면 수업 장기화에 따른 기초학력 부족현상을 막기 위해 교육부는 3월 중에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신설하고 관련법 제정도 추진한다.

아울러 개별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활용 학습 시스템 도입도 지난해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과목에서 올해부터 초등학교 1-4학년 수학 과목과 초등 3-6학년 국어·영어 과목으로 점차 확대한다.

돌봄 서비스 확대 차원에서는 지방자치단체-학교의 협력 돌봄 사업인 `학교돌봄터 사업`의 9월 도입, 초등 돌봄교실·마을 돌봄 기관 확충 등을 통해 초등학생 총 45만 9000명에게 돌봄을 제공한다.

원격 수업 기간 학생·교사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간 수업, 조·종례 등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소통을 확대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 달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에 화상수업 서비스를 전면 개통한다.

아울러 올해 1학기부터 중·고교 모든 교과목에 대해 동영상 수행평가를 허용하고, 대학의 경우 20%로 제한됐던 원격수업 비율 상한을 폐지한다. 원격수업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상반기 내 전국 25만 2000개 교실에 기가급 무선망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 학점제 등 새로운 교육제도를 반영하는 미래형 수능과 2028학년도 대학입시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도 시작한다.

서울 소재 주요 16개 대학에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을 40% 이상 확대해 입시 공정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학령인구 감소 등 미래 변화에 맞는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을 마련해 7월 중 발표하고 새로운 교원 수급 모델도 만들기로 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