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홍종원 의원, 공공기관 재배치 필요성 제기…김찬술, 철도 지하화 요구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대전 원도심 활성화를 전제로 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대전 제 2청사 건립을 포함하는 대전시 산하 공공기관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시의회 홍종원 의원은 25일 제25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원도심이 예전 기능을 회복해서 함께 발전해야만 대전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의원은 "지난해 10월 대전시는 동구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와 대덕구 연축지구에 혁신도시를 유치하는 성과를 이뤄냈다"며 "원도심 활성화에 매우 고무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진정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중구에도 이와 같은 효과를 낼 만한 정책배려가 있어야 한다"며 "중앙로 일원을 중심으로 `대전 제2청사`를 포함, 공공기관 재배치를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2청사 건립 필요성에 대한 근거로 대전시청사의 지속적인 주차문제, 업무공간 협소 등을 제시했다. 여기에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및 도시재생 담당 부서를 제2청사로 이전할 경우 현실적·효과적 행정이 가능하다는 점도 들었다.

홍 의원은 "제 2청사의 건립방식은 중앙로 일원에 있는 미준공 장기방치건축물 사용, 기존 건축물 장기임대 사용, 신축 사용 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도 무방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날 본회의에서는 대덕구 연축지구 도시개발사업 효과 증대를 위해 고속도로 지하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찬술 의원은 "연축지구는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와 함께 혁신도시로 지정됐음에도 특별한 도시개발사업 구상이 없는 것 같아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토지이용계획을 살펴보면 연축지구를 경부고속도로가 관통하고 있다"며 "물리적으로 분할될 뿐만 아니라 기능 간 연계효과도 약화돼 도시 기능의 확장도 제한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한국도로공사와 고속도로 지하화를 협의해 연축지구 단절문제와 혁신도시에 4차 산업과 관련된 기관이 입주할 터전 마련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