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설 '방역수칙 무시'... 위험성 도마 위 올라
비인가학교 교육청 통제 밖...방역 사각지대

25일 대전 중구 대흥동 IEM국제학교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들이 충남 아산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신호철 기자
25일 대전 중구 대흥동 IEM국제학교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들이 충남 아산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기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신호철 기자
비인가 종교단체 시설인 대전 IEM국제학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무시한 결과로, 결국 큰 화(禍)를 불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코로나 3차 유행 속 확진자 감소 추세에서 대전 IEM국제학교에서의 집단 감염은 전국 확산의 또 다른 뇌관이 되면서 제2 신천지·BTJ열방센터(인터콥)·서산기도원 사태`로 번지는 게 아닌지 방역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IM선교회에서 운영하는 비인가 교육시설인 대전 IEM국제학교에서는 학생과 교직원 158명 중 132명(83.5%)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대전지역에서만 127명의 확진자를 냈다. 포항 2명, 순천·일산·인천 각 1명씩이다. 이 학교는 대전에 기반을 둔 IM선교회에서 운영한 곳으로, 시 조사결과 3밀(밀집·밀폐·밀접) 조건 속에서 집단생활을 하면서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최악의 사태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IEM국제학교 학생 120명은 지난 4일부터 15일 사이에 대전시 중구 중구 대흥동 IM선교회 건물 3-5층의 기숙사에 입소했다. 기숙사 방마다 적게는 7명, 많게는 20명까지 배정돼 함께 생활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당에는 좌석별 칸막이도 설치되지 않았고, 샤워시설과 화장실 등을 공동 사용했다. 더욱이 지난 12일에 첫 증상자가 나왔는데도 학교 측의 선제적 코로나19 검사는 없었다. 경남 출신 학생 1명에게서 기침·가래·두통 증상이 나타난 것을 시작으로 지난 주말 전까지 모두 6명이 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였으나, 학교 측은 유증상자들에게 코로나19 검사나 병원 치료를 받게 하지 않고 기숙사 격리 조치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증상 학생들 부모에게 연락해 지난 주말 집으로 데려가 검사를 받도록 한 것이 전부다. 전남 순천과 경북 포항 집으로 간 학생 2명이 24일 확진되기 전까지 학교 측의 별다른 조치는 없었다. 그 사이 유증상 학생들은 숙소만 따로 격리됐을 뿐 길게는 열흘 넘게 매일 다른 학생들과 뒤섞여 수업을 받았다.

종교단체발(發)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인한 지역 전파에 대한 시민들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당초 대전지역은 지난 19-22일 단 3명, 23일에는 1명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으며 안정세를 보여왔던 것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것. 특히 수 차례 반복되는 종교시설발 집단감염이 대전지역을 강타했던 점도 우려의 한 요인으로 꼽힌다.

신천지는 코로나 19 전국확산의 책임으로 대전뿐 아니라 전국의 모든 시설의 폐쇄를 불렀고, BTJ 열방센터는 대전 84명 등 누적 확진자 760여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서산 기도원의 경우 대전에서만 22명의 확진자를 냈다.

IEM국제학교 인근 편의점 직원 김 모(23) 씨는 "오후시간대 해당 학교 학생들의 방문이 잦았다"며 "혹여나 확진 판정을 받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종교시설을 폐쇄하지 않은 정부 방역지침 때문이라는 성토마저 잇따른다.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종교시설 문제를 예배 제한만을 걸었을 뿐, 강제조치는 미약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시민 진 모(33) 씨는 "종교단체 감염이 전국 집단감염의 30%를 상회하는데 폐쇄하지 못 할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식당과 카페 등 자영업자들은 말라 죽어가는데 예배는 이뤄져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싶다"고 꼬집었다.

시는 대전 IEM국제학교 집단 감염과 관련해 대면 예배, 시설 사용 등 여러 측면에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조사해 위반 여부 발견 시 경찰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임용우·정민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