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연서 제3회 과학기술미래 포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기영 장관 주재로 25일 대전에 있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우주탐사의 과학적·경제적 가치`를 주제로 제3회 과학기술미래포럼을 개최했다. 우주과학·탐사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날 포럼에선 우주탐사 필요성을 비롯해 관련 기초·응용 과학 간 연계와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최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이제 우리나라도 발사체와 위성 기술 확보에 이어 다음 단계의 우주탐사에 보다 구체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 장관은 "우리 기술을 바탕으로 국가 경제력과 함께 과학적인 성과를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우주탐사를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앞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발제를 맡은 최영준 천문연 우주과학본부장은 "우주탐사는 국내 과학기술의 역량을 총집결해야 하는 분야"라며 "지금까지 해보지 못한 지구 근접 소행성 탐사선이나 우주망원경 개발 등의 도전적인 접근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발제 뒤 최 장관과 전문가들은 패널·자유토론을 통해 우주탐사의 필요성과 미래 발전 방향 그리고 기술 분야 간 융합 방안 등에 머리를 맞댔다.

한편, 과기부는 지난해 10월부터 과학기술계 대표 연구자들과 미래 준비를 위한 분야별 포럼을 진행 중이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