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장외 청문회 열는 등 송곳 검증…김소연 전 대전시의원 참고인 출석 관심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24일 국민의힘은 장외 청문회를 열고 별도 검증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이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어서 독자적인 진상 확인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게 국민의힘 측의 입장이다. 25일 열리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재산 신고 누락과 법무법인 출자 논란 등 야당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대해 어떤 대응을 취할지도 주목된다.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 후보자에 대한 자체 `국민참여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25일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송곳 검증에 나선다. 이날 열리는 자체 청문회는 민주당이 박 후보자 의혹에 관한 핵심 증인 및 참고인 채택에 모두 동의해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국민의힘이 따로 마련했다.앞서 국민의힘은 사법고시생 폭행 의혹, 법무법인 명경 관련 의혹, 최측근들의 금품수수 관련 의혹 증인과 참고인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이날 청문회는 박 후보자의 선거자금 의혹을 주장해온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과 사법시험 존치를 요청했다 폭행당했다고 주장하는 이종배 사시존치모임 대표가 참석해 박 후보자의 민형사 재판 관련 의혹을 거론했다. 이와 함께 박 후보자가 과거 공동 설립한 `법무법인 명경`과 관련한 이해충돌 논란과 재산신고 고의 누락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후 국민의힘 소속 법사위 관계자는 25일 진행될 정식 청문회에선 "박 후보자의 `도덕성`에 집중적인 문제제기가 있을 것"이라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반면 민주당은 "어제(23일) 박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대부분 문제가 소명됐다"며 "결정적 흠결은 없다"고 맞서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제기된 의혹들을 토대로 `본 경기`인 25일 법사위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를 향한 총공세에 나설 방침이다.

박 후보자 개인 신상과 관련해서는 재산 신고 누락 의혹, 과거 공동 설립한 법무법인(로펌) `명경` 관련 의혹 등이 주된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법사위 소속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2012년 19대 총선에서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대전 유성구에 보유한 아파트 및 선산 임야 지분 절반에 대한 재산 신고 누락 의혹을 받고 있다.

박 후보자가 2012년 공동 설립한 법무법인 명경과 관련해선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됐다. 박 후보자가 2016년 6월부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를 맡은 이후 명경 매출이 급성장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2012년 19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변호사 휴업 신고를 하고 법무법인 이익도 배분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해충돌 논란 등을 고려해 법무법인을 탈퇴하고 보유 지분을 처분했다고 밝혔다.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박 후보자는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다"며 청문회에서 성실히 답변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