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물품 구매하기에도 힘든 경우 많아
생활환경 등 방역에 더욱 취약...끼니 걱정마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전염병 사태가 취약계층들에게 더욱 뼈 아프게 자리잡고 있다. 일상생활을 영유하는데 필요한 비용 충당마저 힘든 상황에 마스크 등을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한줄기 빛이었던 기부도 줄어들며 더욱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기부가 줄어든 가장 대표적인 예가 대전연탄은행이다. 연탄 후원과 자원봉사자가 절반 넘게 급감했다.

대전지역의 취약계층들의 연탄 사용량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24만 장 이상이 필요하지만 이번 겨울에는 3만 여장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20만 여 장에 가깝던 기부 연탄이 매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부자들의 경제 사정이 어려워지며 더욱 급감한 것이다. 더욱이 연탄을 전달하는 일마저 어려워졌다.

2000여 명에 육박하던 자원봉사자가 1000명으로 절반이나 줄었다. 생활 속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조치도 연장되며 취소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러스가 생존하기 좋은 환경인 겨울에 난방연료가 부족해지며 취약계층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진 셈이다.

취약계층들에게는 한 장에 1000원 미만인 마스크를 사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벌이가 일정하지 않을 때가 많은데다 식재료와 난방연료 등을 먼저 구입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대전 동구 대흥동에 거주하는 신모(71)씨는 "박스를 주우며 살아가는데 마스크 등을 사기는 어렵다"며 "복지관 등에 무료로 나눠주는 마스크를 오래 쓰거나 면마스크를 빨아 써야 한다. 우선 살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들의 실상은 정부 조사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보건복지부의 발굴시스템 주거위기정보 입수 현황에서 지난해 전국의 공공임대 주택에서 신고된 임대료 체납건수가 28만 5753건으로 2019년 16만 4960건에서 73.2%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전월세 취약가구 위기정보 입수 건수도 2019년 1189만 건에서 지난해 1393만 건으로 18.3% 늘었다.

특히 취약계층들의 끼니를 해결해주던 무료급식소가 감염 위험으로 도시락 배달로 선회한 점도 이들에게는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 도시락이 주기적으로 배달되기는 하지만 안 되는 날짜에는 해결할 곳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

시민 서모(78)씨는 "코로나19에 어디를 갈 수도 없고 찾아오는 사람도 없다"며 "항상 걱정 속에 살아가는 생활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우려스럽다"고 토로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