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안흥진성 모습.
사진은 안흥진성 모습.
[태안] 태안군이 지역균형발전 및 친환경적 도시공간마련과 함께 안흥진성의 체계적 보존 관리를 위해 민·관이 합심, `안흥진성과 태안3대대 반환운동`에 적극 나선다.

태안 지역은 남북 간의 군사적 대립과 긴장이 고조되던 1970년대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 창설(1970년)과 태안3대대 부대 주둔(1979년)이 시작됐다.

지난해 국가사적 제560호로 지정된 `안흥진성`은 동문을 포함한 성벽 전체길이 중 43%인 777m가 국방과학연구소 소유로 1975년 철조망이 설치된 후 출입이 통제되고 있어, 문화재 상시관리 및 보수정비의 어려움이 있었다. 또 자생수목으로 인한 성벽의 균열 등 문화재의 심각한 훼손이 진행되고 있는데다 성 안 마을 주민들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소음피해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태안군은 이달 안에 민간 중심의 `안흥진성과 태안3대대 반환운동 범군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범군민 서명운동`을 추진하는 한편, 충남도와 태안군의회 등을 통해 `안흥진성 개방촉구 건의안`을 채택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국방부에 `안흥진성 내 국방과학연구소 소유 토지`와 `태안3대대의 토지반환`을 강력히 촉구하고 국회 국방위원회와 문화재청을 직접 찾는 등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은 안흥진성 내 국방과학연구소 소유 토지가 반환되면 역사적·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안흥진성` 전체에 대한 체계적 보존·관리가 가능해지고 관광자원화를 통해 지역발전 및 주민소득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소음해소 등으로 주민의 행복추구권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안3대대 토지가 반환될 경우 태안군 복군 후 태안3대대 방향으로 팽창하고 있는 지역 발전축을 저해하던 요소가 사라져, 지역균형발전과 함께 친환경적 도시공간이 마련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은 반환될 경우 향후 군민의 휴식·화합 및 문화생활이 가능한 군민광장 등 군민 종합 복지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가세로 군수는 "이달 14일 정부 여당과 국방부는 국회에서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및 완화 당정협의`를 열고 군사시설 해제지역을 발표하면서 군사보호구역 지정으로 낙후됐던 지역이 `활력과 상생의 땅`으로 거듭나도록 지방정부와 협력할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며 "이에 따라 지난 40여 년 간 국가안보를 위해 국가가 점유했던 토지를 이제는 태안군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6만 3000여 군민의 의지를 담아 구성될 `범군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안흥진성 내 국방과학연구소 소유 토지와 태안3대대 토지`를 되찾을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