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16개월 된 입양아동의 학대 사망 사건에 대해 `입양 취소·변경`을 언급한 발언이 논란을 낳고 있다.범야권은 일제히 부적절한 발언으로 `끔찍하다`는 비난까지 서슴치 않으며 문 대통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청와대는 논란이 확산되자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문 대통령은 이날 `입양아동 학대 사망 사건` 관련 질문에 "입양 부모의 마음이 변하면 일정 기간 안에는 입양을 다시 취소한다든지, 또는 입양한 아이와 맞지 않는다고 할 경우 입양아동을 바꾼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입양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 직후 범야권에서는 비판이 쏟아졌다.

나경원 전 의원은 "입양아동을 마치 물건 취급하는 듯 한 대통령 발언이 너무나 끔찍하게 들렸다"고 꼬집었다. 야권 잠룡으로 꼽히는 유승민 전 의원도 "입양 아이가 무슨 쇼핑하듯 반품, 교환, 환불을 마음대로 하는 물건이란 말인가"고 힐난했다.

이에 청와대는 "입양 활성화를 위해 입양제도를 보완하자는 것으로 현재 입양 확정 전 양부모 동의하에 관례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전위탁보호` 제도 등을 보완하자는 취지였다"며 "프랑스, 영국, 스웨덴에서는 법으로 사전위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아이의 행복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