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발생 1년, 안전하고 빠른 백신접종에 역량 결집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오는 20일 자로 코로나19 국내 발생 1년을 맞아 방역당국의 고민과 과제는 `방역과 일상생활간의 균형 맞추기`로 모아졌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 1년간의 소회와 앞으로의 주요 과제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정 청장은 "1년간 7만 3000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또 사망자도 상당수 보고된 상황"이라며 "방역당국 입장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힘든 게 너무 많아서 모두 답변드리기는 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정 청장은 "가장 어려운 것은 이 방역과 또 일상의 균형점을 찾는 게 가장 어려운 점"이었다고 요약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수위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고민과 판단, 그로 인한 어떤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방역적 효과 어느 시기에 이런 것들을 강화하고 완화해야 되는지 고민이 많았다는 말로 풀이된다.

정 청장은 특히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방역적 조치들이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의 균형을 잡고 적절한 조치를 하는 것이 아직도 어려운 숙제"라고 말했다.

앞으로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과제 관련, 정 청장은 "저희가 해왔던 검사와 역학조사 그리고 격리와 치료라고 하는 방역적인 대응과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적절한 효과적인 효율적인 내용들로 구성해서 사람 간의 접촉을 차단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그리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의료적인 대응 인프라를 강화하면서 좀 더 코로나19를 올해는 백신과 치료제로 대응할 수 있게끔 장기 전략을 잘 마련하는 게 가장 큰 과제"라고 설명했다.

올해의 가장 큰 과제와 목표를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얼마나 안전하게 또 신속하게 잘 시행할 것인가를 화두로 잡았다.

정 청장은 "코로나19가 백신이나 치료제가 도입되더라도 상당기간 동안 전 세계적인 유행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등 일상생활 속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기본에 충실하게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