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단양 중부지역 농업인의 편의 증대를 위해 조성한 농기계 임대사업소 중부지소가 2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18일 단양군에 따르면 농기계 미숙련자 교육을 위해 추진한 농기계 안전사용 실습교육장과 단양 중부지역 농업인의 편의 증대를 위해 조성한 농기계 임대사업소 중부지소가 사전 준비를 마치고 2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군은 효율적인 농작업 지원을 위해 매포읍 우덕리 일원(2246㎡)에 1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농기계 임대사업소 중부지소를 지난해 12월 완공했으며, 660㎡ 규모 임대 창고에 30종 70여 대의 농기계를 구비해 매포읍·적성면 등 중부지역 농업인의 임대 편의를 돕는다.

중부지소가 본격 가동되면 단양읍 본소와 단성면 남부지소, 가곡면 북부지소 등 기존 농기계 임대서비스가 3개소에서 4개소로 확대·운영돼 농가 불편이 해소되고 편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농기계 순회수리, 농기계 인력지원단 등 체계적인 농작업 지원으로 급속히 진전되는 농촌 고령화와 코로나 19로 인한 영농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도 군은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가곡면 향산리 일원에 7억 5000만 원을 투입해 조성한 농기계 안전사용 실습교육장은 `2021년도 농기계 실습교육 계획`을 바탕으로 가곡면 북부지소와 연계해 농기계 안전사용 교육과 경운·두둑·비닐피복 등 농작업 실습교육을 병행해 운영된다.

군은 향후 실용적인 농기계 실습 교육을 통해 운전 미숙자의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영농 과학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실습 교육장 운영에 만반을 기할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가에서 큰 관심을 보이는 농기계 실습교육장과 농기계 임대사업소 중부지소가 운영되면 소외되는 지역 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하게 농기계 종합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