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당사자 반성 중요"...유승민 "문 대통령 결단해야" 촉구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법원 최종 판결이 14일 확정되자 정치권에선 예상대로 `사면 논란`이 재점화됐다.

국민의힘에선 친박계를 중심으로 사면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달아 나왔으며,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원론적인 입장을 반복하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박 전 대통령의 형이 확정되자마자 국민의힘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사면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한때 `원조 친박`으로 분류됐던 유승민 전 의원은 즉각 SNS를 통해 대통령의 사면 결단을 촉구했다.

대통령이 당사자의 반성이 먼저라는 식의 여권 내 `조건부 사면론`에 휘둘리지 말고 오로지 국민통합만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사면은 빠를수록 좋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힘을 실었다.

다만 이 같은 목소리는 국민의힘 당 차원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

공식 논평에는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게 노력하겠다는 짧은 입장만이 담겼다. 윤희석 대변인은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며 국민과 함께 엄중히 받아들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은 전 대통령 사면은 오로지 민심의 명령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며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국민 분열을 부추기는 사면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날 무엇보다 주목된 점은 사면론에 불을 지폈던 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입장이다. 그러나 이 대표는 사면과 관련해 구체적 언급은 꺼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국민의 깊은 상처를 헤아리며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해야 옳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시기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혔으며, 민주당 차원에서 국민의 공감과 당사자들의 반성이 중요한 문제라고 정리했던 만큼 이를 모두 존중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앞서 이 대표가 소집한 최고위원 간담회에서 사면과 관련해 `당사자 반성`이 중요하다는 방향으로 입장이 정리됐었다.

민주당의 공식입장도 사과에 방점이 찍혔다. 신영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국민이 받은 상처와 대한민국의 치욕적인 역사에 공동 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면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앞두고 있는 만큼, 질문을 통한 답변 형식으로 의중을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