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자율주행 선도 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자율수행기술개발혁신사업 신규과제를 공고했다. 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토교통부·경찰청 등 4개 부처가 850억 원을 투입해 53개의 사업을 지원한다.

정부에 따르면 레벨4 수준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으로, 차량·부품뿐 아니라 ICT·도로교통 등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된다.

이에 산업부 등 4개 부처는 20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

4개 부처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마련`이라는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성과물의 사업화를 총력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사업화 가능성과 사업성 제고를 위해 수요기업 참여를 의무화한 수요연계형 과제를 기획하고, 과제 선정평가 시 사업화와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높이고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을 의무화한다. 또 과제목표를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빙타겟제`를 적용하고, 자율주행 수요기업과의 협의체를 구성·운영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자율차 시장 추세를 반영한다.

ICT 분야 결과물은 스타트업·기업·학계 등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 SW 방식으로 제공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한다.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0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 실증환경에서 2027년까지 실증, 자율주행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특히 4개 부처는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3월 중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해 사업 통합관리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과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