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13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과 관련,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고, 고유권한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이기 때문에 국민이란 두 글자를 빼고 생각하기 힘들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론적인 언급이나, 올초 사면론을 꺼내든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당사자 반성 및 국민적 공감대를 전제조건으로 내건 이후 아직까지 아무론 진적을 보이지 못한 현실을 감안하면, 당분간 청와대의 사면추진은 없을 것이라는 뜻으로 읽힌다.

그는 "여당은 (두 전직 대통령의) 사과와 반성을 이야기했고, 박 전 대통령은 사과하지 않았지만 당에서는 했다. 그런데 야당 일각에선 `정치재판이고 잘못된 재판인데 무슨 사과 요구냐`고 한다"며 "다 충돌하는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면은 보통 대통령이 생각이 정리된 다음 실무적 작업에 들어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미리 말씀하지 않는다"며 문 대통령이 사면에 대해 참모들과 논의하고 있지 않다는 점도 소개했다.

앞서 이낙연 당 대표는 올초 문 대통령에게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혔으나, 친문 강경파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면서 하루 만에 "국민의 공감대와 당사자 반성이 중요하다"고 전제조건을 달았다. 이에 대해 야권에선 정치재판을 해놓고서는 당사자 반성을 요구한다며 비겁하고 잔인하다고 비판했었다.

또한 최 수석은 최근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치 수준을 나타내는 것과 관련, "신경이 쓰이는 정도가 지지율 자체에 매달리는 것보다 국민들의 신뢰와 응원을 더 받아야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권 마지막 해라 4년간 문재인 정부의 궤적에 대해 어떤 분들은 가혹할 정도로 평가를 낮게 하는 것들이 다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코로나19, 경제, 부동산 등 상황이 아직 종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받은 평가"라며 "다시 국민들의 응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런 각오와 생각을 갖고 일한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