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부하제공장치·무릎신전보조기 특허 출원 완료

충남대병원과 세종충남대병원 직원들이 협업을 통해 인체부하제공장치·무릎신전보조기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11일 충남대병원 등에 따르면 이번에 특허 출원을 완료한 제품은 MRI(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환자에게 부하(負荷)를 제공하는 장치인 `인체부하제공장치·인체부하제공시스템·인체부하제공방법 및 신체검사법`과 재활단계 환자의 무릎관절을 신전(伸展)시킬 수 있는 `무릎신전보조기`이다.

인체부하제공장치는 충남대병원 이향섭·김병모(방사선사), 세종충남대병원 한성곤·송재용(방사선사) 직원이 발명한 것으로 MRI 검사 시 척추에 효율적인 부하를 가할 수 있는 장치이다. MRI 검사 시 수평으로 누워있는 환자에게 일정값의 부하를 가해서 직립 상황의 척추 상태를 재현,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대병원 윤현식(물리치료사)·양승재(의지보조기기사), 세종충남대병원 심정우(물리치료사) 직원이 개발한 무릎신전보조기는 다리의 신전을 담당하는 주동근(主動筋)인 대퇴사두근의 능동적인 수축을 유도할 수 있다.

기존의 무릎신전보조기는 대부분 가스식 스프링 실린더 또는 압축 스프링을 이용한 신전 토크를 형성해 부피가 크고 착용이 쉽지 않은데다가 휴대 및 옷 안에 착용이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 특허 출원한 무릎신전보조기는 조립을 통해 쉽게 설치할 수 있고 환자의 신체 구조에 최적화되도록 조절이 가능하고, 소재가 가벼워 옷 안에 착용할 수 있고 쉽게 탈착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