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서, 지역경제 혁신 위한 노력 강화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우선순위에 따른 전 국민 무료 접종을 약속했다.

임기 5년차를 맞아 부동산 정책과 관련된 첫 사과입장도 표명했다. 지역경제와 관련해선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겠다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노력 강화를 다짐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된 신년사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다음달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다. 안전성 검사와 허가, 사용과 효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며 "자체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하겠다.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드디어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인다. 2021년은 우리 국민에게 회복의 해, 포용의 해,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다. 방역의 마지막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경제회복에 대해서는 "올해 상반기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며 "3차 재난지원금이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 정부는 또 110조 원 규모의 공공과 민간 투자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고 취임 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며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 임기를 불과 1년 반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핵심 정책분야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푬명한 것은 불필요한 정쟁보다 실질적 개선에 마지막까지 힘을 쏟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미래먹거리와 관련,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은 `사람`과 `상생`"이라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국민의 삶의 질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국민이 `한국판 뉴딜`을 체감하고 선도국가로 가는 길에 동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균형 뉴딜`에 두겠다. 지역이 주체가 돼 지자체와 주민, 지역 기업과 인재들이 머리를 맞대고,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발전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노력도 더욱 강화하겠다"라며 "국가지방협력 특별교부세 등을 활용한 재정지원과 함께 규제자유특구를 새롭게 지정해 혁신의 속도를 높이겠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초광역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생활 SOC 투자를 늘려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이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우리 삶 속에 스며들고, 기존의 국가균형발전계획과 시너지를 낸다면, 우리가 꿈꾸던 `혁신적 포용국가`에 성큼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