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대통령 사면 언급 가능성 작아…대북관계 언급 수위도 관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집권 5년차를 맞아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담은 신년사를 발표키로 해 메시지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안팎에선 지난 7일 신년 인사회에서 밝힌 `회복·도약·통합`이 이번 신년사에서도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무엇보다 코로나 극복을 통한 `일상으로의 회복`과 한국판 뉴딜을 통한 `선도국가 도약`에 가해 방점을 둔 구체적 비전들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북관계에 대한 언급 수위에도 관심이 쏠리며,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문제는 언급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중론이다.

우선 대통령은 내달 백신 접종 등으로 시작으로 1년 가까이 이어져온 코로나 사태를 잘 수습해 국민의 일상 `회복`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일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빠른 일상 회복이 새해의 가장 큰 선물이 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었다.

`도약`은 K방역의 성공을 토대로 빠르고 강하게 경제 분야의 반등을 이뤄내겠다는 구상이다. 신속한 경제 회복을 넘어 경제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뜻이 함께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한국판 뉴딜`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고, 2050 탄소중립 등 글로벌 과제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선도국가로 향하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관심이 쏠리는 건 `통합`이라는 키워드다. 문 대통령이 지난 신년인사회에서 `새해는 통합의 해`라고 언급했는데,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깜짝 제시했던 박근혜·이명박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과 맞물려 해석이 분분했었다. 당시 청와대는 "코로나 상황에서의 연대와 협력을 뜻하는 취지였다"며 "사면을 시사한 것으로 보도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 보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오는 14일 박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 판결이 예정된 만큼, 이번 신년사에선 관련 언급이 없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매년 신년사에 담겨온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상도 관심사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5∼7일 당대회 사업총화 보고에서 남측의 태도에 따라 "다시 3년 전 봄날과 같이 평화와 번영의 새 출발점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만큼 문 대통령이 어떻게 화답할 지 주요국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아울러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는 미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등 주요국가들에 대한 외교 정책 언급 가능성도 있다. 특히 지난 8일 한국 법원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것을 두고 일본 측이 강력히 항의에 나선 가운데 문 대통령이 내놓을 메시지가 주목된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