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사회서, "남북관계 발전, 마지막까지 노력" 다짐도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새해를 회복·통합·도약의 해로 정의하며 "마음의 통합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영상으로 개최된 신년 합동인사회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21년 우리는 우보천리(牛步千里), 소 걸음으로 천 리를 가듯 끈질기고 꾸준하게, 그리하여 끝끝내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다. 선도국가를 향해 힘차게, 함께 가자"고 다짐하며 이 같이 세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우선 "새해는 회복의 해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 3차 유행의 마지막 고비를 넘고 있다"라며 "많이 지쳤고 힘들지만 우리 국민의 역량이라면 이 고비를 충분히 넘길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달부터 우리는 백신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 심사도 진행 중"이라며 "철저한 방역과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를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또 "새해에는 통합의 해다. 코로나를 통해 우리는 서로 연결돼 있음을 절감했다"라며 "가장 어려운 이웃부터 먼저 돕자는 국민들의 마음이 모여 다음주부터 3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된다. 국민지원제도 도입으로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이 크게 강화되고, 코로나 격차도 줄이는 노력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라며 "우리가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서로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함께 긍정하고 자부하고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 사회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새해는 도약의 해다.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을 재발견했다"라고 정의했다. 이어 "우리는 K-방역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디지털 기술, 빠른 경제회복, 뛰어난 문화역량, 발전된 민주주의 속의 성숙한 시민의식까지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한 국민역량을 보여줬고 세계에서 모범국가로 인정받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한국판 뉴딜의 본격적인 실행으로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루고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2050 탄소중립 정책으로 세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 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