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주]충북도가 드론 서비스 모델 발굴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에서 탈락 위기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에 소재한 17전투비행단과 비행 공역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7일 충북경제자유구역청과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드론 서비스 모델을 발굴·운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진행한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에 도전했다. 충북경자청은 드론을 활용해 청주지역 최대 철새도래지인 미호천을 예찰하거나 철새 폐사체 확인 등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 방역에 나설 예정이었다. 또 충북도시가스 업체 측과 협업해 가스배관시설을 순회점검하거나 지하 배관을 확인하는 작업에 투입하기로 계획했었다. 청주시는 이 사업을 토대로 드론 택시 등 미래 성장 산업 육성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토부가 조만간 발표 예정인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에서 탈락 위기에 놓였다. 공군이 보안과 항로 등의 문제를 들어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국토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공군과 협의가 되지 않으면 다음 공모에도 재신청이 어렵다는 점이다.

여기에 충북경자청이 추진하는 도심형 항공교통 산업 육성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 도심형 항공교통은 저공비행을 통한 이동을 바탕으로 도심지역에서의 운송시간을 대폭 단축, 이동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산업이다. 도심형 항공교통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비행 테스트 공역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청주권에는 공군 17전투비행단과 성무비행장 2개 관제권이 설정돼 있어 드론 비행이 제한되고 있어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공군의 협의가 필수적"이라며 "보안과 항로 등의 문제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이 사실상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지정 무산은 장기적으로는 도심형 항공 교통산업 육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며 "공군은 안보와 작전에 치명적인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지역 활성화 방안에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