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제동 철도관사촌 등 근현대문화유산 보호 제도적 근거 마련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는 신축년을 맞아 올해 문화유산 정책 슬로건으로 `포용하고 함께하는 문화유산도시`를 선정했다. 시측은 다양한 정책사업들을 추진, 문화재 활용 가치를 더욱 높인다는 방침이다.

6일 대전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등록문화재 제도가 첫 시행된다. 등록문화재 제도란 지정문화재가 아닌 근대문화유산 중 보존 및 활용 가치가 큰 문화유산을 지정해 관리하는 제도다. 소유자의 자발적인 보존의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활용이 보장되는 만큼 유연한 보호제도라 할 수 있다.

또한, 동구 소제동의 철도관사촌 등 1950-1960년대 근현대 건축물들을 보호하는 동시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지난 2018년부터 `도시기억프로젝트`를 추진해 다양한 근현대문화유산에 대한 조사와 기록화사업들을 진행 중이다. 올해는 도시재생사업으로 곧 철거가 이뤄질 대전역 앞 쪽방촌이 대상지로 예정돼 있다.

오랫동안 관심이 모아졌던 동구 이사동의 유교문화유산과 산성 관련 사업들도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이사동은 송촌동과 함께 지역 대표적인 사족인 은진 송씨의 집성촌이다. 한때 유네스크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검토됐을 정도로 보존가치와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됐다. 이에 대전시는 충청유교 문화권사업의 거점공간으로 이사동에 `유교전통의례관`을 조성하고자 한다. 시측은 올해 안에 토지매입 완료 후 내년부터 건립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지난 2012년부터 추진된 계족산성 종합정비 사업도 지속 추진된다. 올해는 월평동산성 등 지역 내 7개 산성과 보루 등에 대한 산성종합정비계획 용역도 함께 진행된다. 정민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