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전 국민 대상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에 불이 붙으면서 선별지급이 아닌 보편지급 방식에 대한 공론화가 주목된다.민주당은 6일 이와 관련해 코로나19가 지속될 경우를 대비한 재정 역할에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의힘은 `국민 세금을 통한 매표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다.청와대는 이날까지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은 지난해 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론 인터뷰에서 지급 필요성을 시사한 데 이어 정세균 국무총리도 지난 3일 "필요하다면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가세하면서 점화됐다.

이에 이재명 경기지사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포함한 여야 의원 전원과 기획재정부에 편지를 보내 "1차 재난지원금 규모를 넘어선 추가 재난지원금을 4차로 전 국민에게 지역 화폐로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이와 관련해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방역을 가장 우선시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서도 "구체적인 부분은 관련 상임위원회나 정책위 차원에서 깊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확진 추세가) 일부 감소 되는 상황을 예의주시 하면서 방역은 방역대로 강화하더라도 코로나19가 확산됐을 때의 대비는 면밀하게 해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오는 4월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나온 `선거용 정책`이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SNS에 "재보궐 선거가 다가오자 또 악성 포퓰리즘이 고개를 내밀고 있다"면서 "전 국민에게 1억 원씩 뿌리겠다는 `국가혁명배당금당`을 닮아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 본예산에 반영된 3차 재난지원금이 아직 지급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주장하는 것은 4월 선거를 노린 것"이라며 "제대로 된 재원 대책은 있는지 너무 황당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최 수석대변인은 "코로나 대응을 위한 여러 가지 대책 논의를 선거와 연결시켜 바라보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하지 않다"며 "피해 계층의 어려움을 헤아리지 못하는 크게 잘못된 처사"라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이날까지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국회 논의가 무르익을 때까지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피해업종과 계층을 지원하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결정된 지 한달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다시 언급할 경우,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비판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