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섭 대전성모병원 교수 연구논문 발표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의 시술 후 1년 사망률이 영양상태에 따라 최대 3배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심장내과 이규섭 교수는 `경피적 대동맥 판막 치환술(타비·TAVI)을 받은 환자에서 영양상태에 따른 사망률의 차이`를 주제로 한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타비시술을 받은 환자 412명을 대상으로 혈청 알부민치 및 평소 체중, 현재 체중을 통해 구한 측정값(Geriatric Nutritional Risk Index. 이하 GNRI)을 확인한 결과 영양상태가 환자들의 사망률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인자임을 확인했다. 연구에서 GNRI가 98을 초과하는 경우 1년 사망률이 3.2%이지만 98 이하로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 13.0%로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고령 환자의 경우 수술 자체의 위험성 때문에 국내에서는 2010년 이후 타비시술을 도입해 치료하고 있다"며 "타비시술을 받은 고령의 환자에서는 사망률 등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로 영양상태를 활용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교수 이번 논문은 독일의 SCI급 학회지인 `Clinical Research in Cardiology(학술인용지수 5.3)`에 게재됐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