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소방본부의 연말 심사 승진 결과를 놓고 논란이 커지는 양상이다. 그런 가운데 어제 허태정 시장이 간부회의석상에서 "시 감사위가 나서 신속하게 사안을 파악하라"고 했다고 한다.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인식하면서 실체적 사실관계에 접근하겠다는 의지로 읽히는 대목이다. 허 시장이 감사권을 발동시킨 것은 발 빠른 대처로 평가된다. 공무원 승진 심사는 매우 민감할 뿐더러 일을 매끄럽게 진행하지 못하면 뒤탈을 낳기 십상이다. 이번이 혹 그런 경우가 아닌가 싶다. 시 감사위가 소방본부 심사 승진 과정 전반을 밀도감 있게 들여다봐야 하는 것도 그래서다.

이번 논란의 시시비비를 가리는 게 까다로운 작업은 아닌 듯하다. 먼저 육각수 문양 2개를 다는 계급인 소방사에서 3개인 소방교로 3명이 심사 승진했는데, 이 과정에서 원칙 규정을 준수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대전소방본부측 말대로 절차를 밟아 공정하게 심사했다면 문제 삼을 수 없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이번 승진 인사의 정당성에 금이 가는 것은 당연하고 적절한 사후 조치까지 취하는 게 맞다. 특히 3명 승진자가 심사 승진 대상자에 해당하는지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어렵지 않은 일이다. 소방공무원 근속 승진규정대로 했는지, 해당 승진자들이 승진 후보 배수에 드는 연차가 됐는지, 그리고 서류 심사 1·2차 면접과정에서 정실주의적 오염원으로 의심되는 정황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 차근차근 짚어나가면 자연스럽게 감사 결론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승진자 면면을 보면 무단결근 소동의 당사자가 포함돼 있는 데다 전·현직 소방간부들의 자녀들이라는 특이한 공통분모가 발견된다고 한다. 대전소방본부의 입장 발표에도 불구, 여전히 석명이 안 되는 만큼 이 부분에 감사 중점을 두어야 함은 물론이다.

소방직렬공무원들은 시민들 일상의 삶과 밀접하게 동행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하지 못한다. 화재진압을 담당하는 소방직, 재난현장 투입되는 구조직, 응급환자 발생시 응급처치 및 이송 업무를 맡는 구급직 등에 이르기까지 소방공무원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어 사회안전망이 강화된다. 다만 그런 조직이라도 인사는 원칙과 공정이 생명이다. 조직의 사기를 위해서도 과오가 있으면 차제에 바로잡혀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