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9건, 2019년 97건으로 큰 폭 증가… 모욕, 명예훼손 대다수
지난해는 온라인 수업으로 소폭 감소, 교권 제고할 교육청 대책 시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전지역 교사들이 교권침해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교권침해 사례 대다수는 모욕과 명예훼손으로 나타났다.

5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지역 교원의 권리·권위가 침해당한 교권침해 행위는 18건 발생했다. 2018년에는 69건으로 나타났으며, 2019년에는 97건으로 나타나 큰 폭 상승했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등교 수업이 줄어 교권 침해 발생 건수가 다소 주춤했다.

교권침해 유형 대부분은 교사를 향한 모욕과 명예훼손으로 나타났다. 지난 3년간 대전지역 교권침해 사례는 총 184건인데, 이중 모욕과 명예훼손은 106건이다. 이는 전체 교권침해 유형에서 57%를 차지한다. 교권침해를 저지른 학생은 특별 교육을 이수하거나, 사회·교내 봉사 처분을 받았다.

일선 학교 현장은 증가하는 교권 침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전 서구의 한 고등학교 교사는 "교육의 장이 온라인으로 넘어가면서 교원들은 보이지 않는 사이버 교권 침해를 체감하고 있다"며 "온라인에서도 교사의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거나 무시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군사부일체는 이제 옛말이 된 지 오래"라고 토로했다.

교육계 일각에서는 교사 권위를 높일 방안들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정해황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장은 "사회 구성원이 스승을 존경하는 마음을 갖고 이에 공감해 그렇지 않을 때는 분노하는 등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며 "온라인 수업에서도 학생들의 생활·인성 교육을 병행해 교권의 중요성을 깨우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교사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교권을 보호하는 교권보호위원회를 보다 철저히 운영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이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