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 현안사업인 1200억 대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계획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막바지 단계에서 코로나19에 발목이 잡혀 해를 넘겼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엑스포과학공원내 대전마케팅공사 유휴부지(유성구 도룡동) 3만 5280㎡(1만 672평)에 1288억 원을 투자하는 대형사업이다. 지하 4층, 지상 10층 규모로 건물을 올려 디지털 특수영상 전문제작 공간과 특수영상 테스트베드, 기업 입주공간, 디지털영상 복원실, 사전·사후 시각화 작업실,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필름스쿨 같은 교육시설 등을 들이는 게 핵심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실시간 촬영과 컴퓨터 그래픽을 병합하는 역량 즉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의 시설·장비·컨설팅·연구개발 지원이 가능해 한마디로 특수영상 콘텐츠에 관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클러스터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은 2019년 12월 정부 예타 대상으로 선정돼 지난해 11월 최종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예타 과정의 하나로 특수영상 관련 기업들의 수요를 조사하는 설문을 해야 하는데 코로나19가 방문(대면) 조사를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정확한 기업수요조사를 위해선 기업 담당자를 직접 찾아가 의향을 물어야 하고 방문조사가 원칙이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초 설문조사를 지난해 6월쯤 하려 했으나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내년으로 미뤄졌다"고 말했다.

앞으로 예타 수행기관인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기업 설문조사와 결과 분석, 점검회의 등 절차를 거쳐 올 상반기쯤 최종 예타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예타 일정 지연을 제외하면 사업 추진은 순탄할 것으로 대전시는 보고 있다.

지난해 예타 심사에서 조세재정연구원에 9차례, 93개 질의에 대한 답변 자료를 충실히 제출한데다 당초 조성계획 대비 총사업비를 줄이고 입주기업 확대방안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비용대비편익(B/C)이 1.37로 사업의 경제성 여부 판단 기준치인 `1`을 넘는다는 자체 분석 결과(잠정)를 도출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예타 변경 요구에 대응하고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면서 예타 최종 결과 발표 시점이 원래 계획보다 늦어져 아쉬운 감이 없지 않다"며 "새해에는 기업 설문조사 등 정해진 과정이 차질 없이 추진돼 상반기 중으로는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