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과 염홍철 전 대전시장, 지역 경제계 인사 등 일행의 지난 연말 저녁 자리를 두고 해를 넘겨서도 대전시 공직사회 안팎에서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 기간에 지역내 책임있는 유력인사들이 모임을 가졌다는데 대한 적절성 논란과 함께 같은 날 이 식당을 찾았던 다른 일행의 면면 가운데 염 전 시장 측근으로 분류되는 전·현직 공무원들이 거론되며 무성한 뒷말을 낳고 있다. 관선·민선을 통틀어 10년 동안 세 차례 대전시장을 지내며 시정 정점에 있던 염 전 시장과 지역구 현역 의원 등이 만났다는 것만으로 각종 추측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모양새다.

황 의원은 지난해 12월 26일 대전 중구 한 음식점 룸에서 염 전 시장, 지역 경제계 인사 등과 저녁식사를 했다. 닷새 뒤인 12월 31일 지역 경제계 인사가 코로나19 확진자로 판명되자 방역당국은 황 의원과 염 전 시장에 더해 옆 테이블에 있던 3명 등 5명을 밀접접촉자로 판단, 진단검사를 받도록 했다. 검사 결과 염 전 시장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확진된 경제계 인사는 저녁 모임 전날인 25일부터 인후통 등 증상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진단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온 황 의원은 보건당국 지침에 따라 9일까지 자가격리해야 한다. 70대 고령으로 지역 내 한 종합병원에서 입원치료 중인 염 전 시장은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논란은 황 의원과 염 전 시장 일행 3명 외에 옆 테이블에서 비슷한 시간대 저녁식사를 하던 추가 3명으로 옮겨 붙었다. 일각에서는 룸 안 2개 테이블에 3명씩 나눠 앉아 이른바 `쪼개기`로 사적 모임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위반한 게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올해 3일까지 전국 식당에서 5인 이상 예약, 5인 이상 동반 입장을 금지했다. 또 염 전 시장 재임시절 측근으로 통하던 전·현직 공무원들의 실명이 빠르게 퍼지며 사실 여부와 상관 없이 공직자로서 처신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대전시 몇몇 고위 공직자는 해당 모임에 참석하지도 않고 무관하지만 참석인사로 알려져 4일 사실여부와 안부 등을 묻는 전화를 받느라 곤혹을 치르는 등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됐다.

이에 대해 대전시 한 관계자는 "염 전 시장 옆 테이블 일행으로 거론되는 고위급 공무원 2명을 상대로 확인한 결과 1명은 저녁 모임 이후인 12월 30일 인사 차 염 전 시장을 만났다고 해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음성으로 판명됐고 자가격리토록 했다"며 "나머지 1명은 저녁 모임은 물론 따로 염 전 시장을 접촉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대전시 산하기관 소속 인물, 지역내 염 전 시장 측근 등이 있었다는 추측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옆 테이블 3명을 진단검사해 보니 모두 음성이었고 현재 자가격리 중인 것으로 안다"며 "대전 중구에서 조사한 결과 방역수칙 위반사항이 없는 것으로 나온 만큼 그들의 신상을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중구 관계자는 "현장에 나가 확인해보니 황 의원 일행과 옆 테이블 일행이 입장한 시간이 다르고 주문한 메뉴도 다르며 식대 결제도 따로 했다. 룸 구조가 테이블 간 1m 이상 떨어졌고 사이에 칸막이가 설치돼 있는 등 방역 절차상 문제가 없다"며 "음식점 관계자도 황 의원 일행과 옆 테이블 일행은 따로 온 손님들이라고 얘기한다. 6명이 사적 모임을 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