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내에서도 반대 vs 이해 의견 분분

보수 야권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은 `반성과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는 여권의 주장의 대해 "장난치지 말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사면론을 꺼내 들었다가 여론에 밀려 한발 물러서자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이라며 문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여당발 사면론이 되레 야당에 역공의 빌미를 제공한 형국으로, 여당 내에서도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4일 사면은 대통령이 판단하면 될 일이라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비대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사면은 대통령에게 주어진 헌법상 고유한 권한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판단해서 사면해야겠다고 하면 언제든 할 수 있다"며 "다른 사람이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할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도 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 최고위 회의 직후 취재진에게 "사면은 대통령의 권한으로 문 대통령이 직접 본인의 생각을 국민에게 밝히는 것이 정도"라고 말했다. 다만 안 대표는 `사면은 통합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두 보수 야당 대표가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면 중진들은 이 대표의 `말 바꾸기` 태도에 격분하는 모습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새해 초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기회라는 단서를 달아 두 분에 대한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했지만 어제 민주당 최고위에서는 반성과 사과가 전제돼야 한다는 이상한 소리를 했다"며 "자신들이 칼자루를 잡았다고 사면을 정략적으로 활용해 장난쳐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제원 의원도 "48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말을 주워 담으니 우롱당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앞으로 이 대표가 하는 말은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하더라도 믿지 않게 되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민주당 내에서는 여진이 계속됐다.

사면론 자체에 대한 비판부터 논의 과정의 아쉬움, 이낙연 대표의 충정을 이해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중대한 사안은 더더욱 국민 상식에서 바라봐야 한다"며 "조급함을 절박함으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안민석 의원은 "묻지마 식의 사면은 동의할 수 없다"며 "정경심 교수 구속과 윤석열 검찰총장 복귀로 화난 민심에 사면 이야기가 기름을 부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 대표를 두둔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설훈 의원은 "이 대표의 고심을 한편으로 이해해야 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애초 사면론에 반대했던 우상호 의원도 "이 대표가 정치적 계산과 수로만 이 문제를 접근했을 거라고 보지 않는다"며 "국무총리까지 하신 국가 지도자로서 자꾸 갈등으로 분열되는 것에 대한 통찰이 있으셨을 것"이라고 감쌌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