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비대면 공연문화 확대·문화안전망 확보 등 2422억 원 투입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지난해 코로나19란 칼바람을 맞은 대전지역 문화예술계를 위해 대전시가 올해 문화 복지와 현장 지원 등을 보다 더 확대한다. 특히 코로나19로 급변하는 상황 속 위축돼 있는 문화예술계를 끌어올리기 위해 `비대면·디지털 전환` 지원이 강화될 전망이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2021년 문화예술 정책 추진을 위해 지난해보다 74억 원 증액된 242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시측은 문화생태계 복원과 여행인프라 확충, 콘텐츠 산업 육성 등을 꾀하고 있다.

우선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SNS를 활용한 비대면 공연문화를 확대한다. 과거 면대 면으로만 시도됐던 콘서트와 전시회 등은 최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시민들과의 접촉이 가능해졌다. 시측은 또한 지역 내 공연·전시가 코로나19에 타격을 덜 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문화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액이 10만 원으로 인상된다. 문화누리카드란 경제적 사정으로 문화활동이 힘든 시민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는 카드다. 당초 1인당 연간 9만 원이 지원됐다.

예술인들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예술계 문화안전망도 확보된다. 예술인들을 위한 법률상담센터 운영, 심리상담, 의료비 지원 등이 실시된다.

또한, 코로나19로 여행 트렌드도 변화하는 만큼 새로운 양상의 여행 프로그램도 지속 개발된다. 대전시는 인근 지자체와 연계한 여행상품 개발, 유성온천지구 개발,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을 추진하는 한편 비대면 미션수행 프로그램 등 새로운 스토리 투어를 개발·운영할 방침이다.

이밖에 생활문화센터 건립, 제2시립도서관 조성 추진, 남간정사 국가문화재 지정 신청서 제출,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본격 운영, e스포츠 상설경기장 운영 등 문화·관광·스포츠 분야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이 위축돼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만큼 비대면·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을 통해 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올해 문화가 개인의 삶을 돌보고 문화를 통해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정민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