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범 나사렛대 교수 '이솝 경영학' 출판,
점자도 수록, 시각장애인 경영 이해 도와

이재범 나사렛대 교수. 사진=윤평호 기자
이재범 나사렛대 교수. 사진=윤평호 기자
[천안]나사렛대 이재범(58) 교수가 이솝우화를 빌려 경영학의 핵심개념을 소개한 책을 펴내며 점자로도 제작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재범 교수는 최근 `이솝 경영학`을 펴냈다. 지난 2005년 출판한 저서 `최고경영자(CEO), 이솝은 타조 사냥꾼이었다`를 새롭게 수정·보완한 이번 책은 한가지 특별함이 더 보태졌다. 바로 `점자`이다. 토끼와 거북이, 아기돼지 삼형제 등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이솝우화를 통해 경영과 경영전략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 이번 책은 보통의 활자본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본이 한 권으로 묶여졌다. 경영학의 최근 흐름과 사례를 보완해 개정판의 원고를 완성한 이 교수는 점자본과 합본을 위해 서울의 점자전문 출판사를 직접 수소문해 점자변환 작업을 의뢰했다.

활자본과 점자본을 하나의 책으로 출판하고자 한 결정에는 시각장애인 학생들과 만남이 한 몫 했다.

이 교수는 "교양수업에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종종 수강한다"며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창업가는 물론 우리 사회 뛰어난 리더가 되는데, 경영의 이해를 어떻게 깊이 갖게 할 수 있을까를 오래 전부터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번 책이 고민의 산물"이라며 "시각장애인 학생들에게 가졌던 마음의 빚을 덜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이솝 경영학`을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출간한 책 전부를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부서에 기증했다. 더 많은 시각장애인들이 `이솝 경영학`을 통해 경영학의 정수를 음미할 수 있도록 저작권도 개방했다.

이재범 교수는 "활자와 점자가 통합된 책을 보며 비장애인들도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환기할 수 있다"며 "기업이 경영이라는 전문분야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이해를 확산하는 기회로 추가 출판을 돕는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을 시도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