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중구가 2000억 원에 달하는 신청사 건립 사업을 강행하며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추가로 제시한 청사 건립 방안 역시 최소 1000억원 이상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논란이 거듭될 전망이다.

28일 중구에 따르면 오는 2026년까지 60년이 경과한 현 청사를 신청사로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8월 국토부·LH의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 대상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이 사업은 낡은 공공기관 시설을 체육·생활시설과 공공임대주택 등이 포함된 복합건축물로 리모델링하는 것이 주내용인데, 수탁기관이 예산을 들여 사업을 진행한 뒤 위탁기관에서 차후에 상환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신청사는 2000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지상 18층에 연면적 5만㎡ 규모로, 400면의 주차장과 근린생활시설, 청사 업무 시설과 문화시설, 60세대 규모의 공동주택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중구 측은 향후 준공될 신청사에서 임대사업 등을 통해 사업비를 갚아 나가는 장기 상환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었다.

이 과정에서 국토부는 최근 중구가 구상한 임대주택형 공공청사 건립 방식 이외에 두 가지 방안을 제시, 구청 측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첫째는 문화시설과 근린생활시설, 공공임대주택 등을 제외하고 신청사만 건립하는 방안이고, 두번째는 공공임대주택을 제외한 당초 계획대로 문화시설과 근린생활시설을 신청사와 같이 조성하는 방안이다. 이 두 방식으로 건립할 경우 각각 약 1000억 원, 약 14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공임대주택 등이 포함된 복합건축물 리모델링 방안은 물론 신청사 건립 방안, 문화시설·근린생활시설을 포함한 신청사 건립 방안 등 3가지 방식 모두 사업비가 최소 1000억 원이라는 점이다. 구 측은 지방채 발행과 청사건립기금을 통한 재원 마련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지자체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중구청 한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에서 제시한 두 가지 형태의 신청사 건립 방안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 중에 있다"며 "신청사 건립과 관련해 자치구가 예산을 100% 조달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사항"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구는 지난해 사업 선정 뒤 지난 5월부터 신청사 건립을 위한 국토부 기본 용역에 착수한 상태인데, 올해 말까지 국토부 의견이 구체적으로 제시될 것으로 보여진다. 구는 오는 2022년 사업 검증을 위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오는 2026년 신청사 준공을 목표로 신청사 건립 사업을 추진 중이다.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