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공방이 뜨겁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는 세종시 최대 현안이자 시민적 관심사다. 정파를 떠나 의문점이 있으면 따져 물을 수 있는 법이고, 세종시로서는 그에 상응한 입장을 밝힘으로써 간극을 좁혀나갈 책무가 있다 할 것이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의 일련의 문제 제기 후, 세종시가 입장문 형식으로 KTX세종역 관련해 나름 의문 해소에 나서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장군멍군식 대립이 잦아지지 않고 있다. 세종시 해명 내용이 충분치 못하기도 했으며, 그런 지점을 포착해 국민의힘 세종시당도 논란의 재생산하려는 듯한 측면이 없지 않다고 본다.

기왕 정책적 공방으로 불꽃이 튄 마당이면 KTX세종역 문제에 대한 본질에 천착할 필요가 있다. 행정수도 완성을 지향하는 세종시에 KTX세종역을 신설하는 게 타당해 보이는 것은 맞다. 나중에 세종의사당이 들어서고 인구 팽창 속도도 가파른 현실을 감안할 때 KTX세종역 카드는 매력적인 교통인프라라는 점을 부정하기 어렵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핵심공약 사항이었고 이춘희 세종시장도 이를 추수한 것도 그래서였을 터다. 그런데도 KTX세종역 신설은 정부 정책으로 수렴되지 못했다. 세종시는 KTX세종역 필요성을 강조하며 인근 지자체 및 정부와 지속적인 교감을 갖고 향후 예비타당성 검토 등 후속 절차를 건의할 계획하겠다고 입장이지만 사실 막연하다. 정책적으로 필요한 사업이고 의지도 좋다. 문제는 그것만으로 KTX세종역 신설을 관철한다는 게 요원하다는 사실이다. 우선 세종시와 인접한 지자체들의 완강한 반대가 큰 걸림돌이다. 과연 세종시가 이들로부터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의문시된다. 주무부처인 국토부의 벽도 오히려 높아진 현실이다. 시민들은 잘 몰랐지만 국토부는 KTX세종역 신설의 안전문제를 고려할 때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돼 있다.

이런 사실을 모르지 않을 세종시는 그래도 KTX세종역에 집착하고 있다. 4차 국가철도망사업 건의 대상에 포함 안되는 것과는 별개로 국토부의 정책적 판단이 바뀌지 않는 한, KTX세종역 신설은 `집행정지` 결정 통보를 받은 것과 다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런 현실이면 세종시도 인정할 부분은 인정해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 가능성이 옅다면 그런 사정을 시민들과 공유할 일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