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행사 줄줄이 '비대면' 또는 연기·취소…법 개정 움직임까지 나타나

[그래픽=대전일보DB·사진=대전시 제공]
[그래픽=대전일보DB·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힘줘 육성하고 있는 MICE 산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MICE 산업의 특성상 효과를 누리기 위해선 `대면` 중심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는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관련 산업 육성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시는 컨벤션 문화복합지구 조성을 통한 MICE 산업 육성 청사진을 내놓곤 있지만 내년까지도 코로나19가 확산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는 모습이다.MICE는 기업회의(meeting)·포상관광(incentives)·컨벤션(convention)·전시(exhibition)의 네 분야를 통틀어 말하는 서비스 산업으로, 전국 대부분의 지자체가 육성에 힘쓰고 있는 산업 중 하나다. MICE 산업은 전·후방 경제적 파급효과가 거대한 산업으로 사회·문화적, 관광적 파급 효과가 크다. 행사 등의 개최로 인한 보이지 않는 경제적 효과가 크다는 얘기다.

특히나 대전의 경우 타 지역과 비교해 관광적인 요소 등이 취약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MICE 산업 육성에 보다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유성구 일원에 컨벤션 문화복합지구를 조성해 MICE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복안이다. 27일 시에 따르면 내년 사이언스콤플렉스 개관에 이어 2022년엔 대전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이 문을 연다. MICE 산업의 그릇을 담을 수 있는 신세계 사이언스콤플렉스를 포함한 호텔·쇼핑몰·레스토랑 등 일종의 복합엔터테인먼트단지의 생태계가 조성되는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MICE 산업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도 불구하고 대전시가 기대했던 MICE 산업 육성 계획이 예상대로 귀결될 지에 대해선 담보할 수 없는 상태다. 대표적으로 대전 지역 대표 행사로 여겨지는 사이언스페스티벌과 국제와인페스티벌 또한 MICE 산업의 일부로 볼 수 있는데, 올해엔 코로나19 초유의 사태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시 관계자는 "DCC에서 계획된 행사가 올해엔 줄줄이 취소됐다. 이는 대전뿐만 아니라 전국 시·도에서도 마찬가지"라며 "올해 대면으로 진행된 전시 같은 경우엔 코로나19가 비교적 잠잠했던 지난 5월에 한 건 정도 개최하는 데 그쳤다"고 말했다. MICE 산업 육성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걸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미 코로나19에 따라 MICE 산업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것은 정부의 법 개정 움직임에서도 감지할 수 있다. 지난달 개정된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국제회의산업법)`이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확산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회의에 외국인이 사실상 직접 참가하기가 어려워 지원 요건의 문턱을 비교적 낮춘 게 개정 내용의 골자다.

외국인 참가자 기준 수 조정 등이 담겼다. 현재 국제회의는 국제회의산업법 제2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조에 따라 외국인 참가자 수 등을 기준으로 유치·개최를 지원받고 있지만 이번 개정으로 인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시적으로 국제회의로 보는 기간, 국제회의 참가자 수 및 외국인 참가자 수 등의 기준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마케팅공사 관계자는 "내년 MICE 관련 산업은 감염 우려가 여전히 큰 만큼 소수 사람들이 대면으로 참석하는 것과 동시에 이외 참석자들은 온라인을 통해 참석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열릴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법 개정에 발 맞춰 내년엔 최대한 많은 국제회의를 지역으로 유치하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