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 "이전 계획 수용" 사실상 포기…지역 여권 정치역량 부족

[그래픽=대전일보DB·사진=연합뉴스]
[그래픽=대전일보DB·사진=연합뉴스]
대전 국회의석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추진을 두고 기존 대전 존치 입장에서 대안 마련으로 급선회했다. 중기부 이전에 대한 지역의 반대 여론이 거센 상황에서도 관련 절차를 강행하고 있는 정부 방침에 사실상 백기를 든 모양새. 여기에 지역 정치권은 그동안 시민들을 상대로 중기부를 지켜내겠다던 여당이 입장을 번복한 만큼 향후 정치적인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27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대덕구 국회의원이자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순 의원은 지난 24일 "정부의 중기부 세종 이전 계획을 수용하고 대전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찾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시의 미래 발전을 위해 중기부 이전에 따른 청사 재배치와 관련, 대전에 최대한 이익이 되는 종합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보다 확실한 조치들이 이뤄지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며 "중기부를 끝까지 지켜내지 못한 데 대해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박 위원장은 중기부 이전 반대를 위해 20여 일간 행정안전부 앞에서 운영됐던 천막당사도 이날을 기해 철수하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결국 이전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정부 방침에 이전 반대 입장으로 맞섰던 시당이 한발 물러선 셈이다.

최근 들어 정부는 지역 여론의 반대에도 중기부 세종 이전에 무게를 두는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미 지난 17일 관련 공청회 개최를 통해 공식적인 행정절차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공식 석상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을 기정사실화 했다.

정 총리는 지난 22일 국무회의에서 "중기부가 이전하면, 대전청사에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廳) 단위 기관이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며 "관계 부처는 이전이 확정될 경우 국토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보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같은 상황이 되자 지역 여당 정치인들을 향한 비난도 점차 고개를 들고 있다. 정치적인 역량이 부족, 지역민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취지에서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전의 국회의원, 시장·구청장 모두 집권 여당 출신임에도 중기부 이전을 막지 못한다면 여당 정치인들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생길 수 있다"며 "또 정부 설득 작업에 실패했다는 정치적인 책임도 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전 시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이전을 강행하지 않겠다`던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말은 이제 임기응변식 거짓이 된 것"이라며 "중기부 이전 문제가 향후 선거에서 대전의 표심을 흔드는 변수가 될 수도 있다"고 답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