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공정한 검찰권 행사 성찰... 더 이상 사찰 논란 없어야"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직무 복귀한 것과 관련, "결과적으로 국민들께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인사권자로서 사과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문 대통령은 이날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이 같이 대국민 사과 메지지를 내놨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검찰을 향해 "법원의 판단에 유념하여 검찰도 공정하고 절제된 검찰권 행사에 대해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전날 윤 총장의 징계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인 재판부가 `판사 사찰`논란 문건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입장표명한 것과 관련, "특히 범죄정보 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사찰한다는 논란이 더 이상 일지 않도록 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법무부와 검찰은 안정적인 협조관계를 통해 검찰개혁과 수사권 개혁 등의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한편 서울행정법원 행정12부는 전날 윤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정직 2개월 징계 처분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2차 심문기일을 진행한 뒤 "문 대통령이 지난 16일 신청인에 대해 한 2개월의 정직 처분은 징계처분 취소청구의 소 사건의 판결선고일로부터 30일이 되는 날까지 그 효력을 정지한다"며 일부 인용 결정을 내렸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