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 이익 최대한 반영 노력하겠다"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정부대전청사 소재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세종시 이전이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그동안 `이전 불가` 입장만 선언적으로 반복하던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번에도 `유감`만 표명하는 데 그쳤다.

제대로 반발도 못 하고, 확실한 대안도 보장받지 못한 채 중기부 이전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허 시장에 대한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전날 국무회의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허 시장은 23일 기자간담회에서 "매우 유감스럽고 무한 책임을 느낀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그동안 총리와 장관 등을 만나면서 여러 방식으로 지역 입장을 전달했지만 반영이 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시장은 "정부가 올해 안으로 중기부 이전에 따른 부처 재배치 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안다"며 "정부에서 마련할 계획이 무엇인지 정확히 살피고 대전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정부대전청사에 유휴부지가 꽤 남아 있는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정부에 요청하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청 단위 기관 모두 대전으로 옮기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 입장이 처음부터 이랬다는 것을 허 시장이 몰랐다면 무능한 것이고, 알고도 오늘까지 모른 척 해왔다면 그야말로 대전시민을 우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정부가 대전에 무엇을 내려보내는지 지켜보고 대응하겠다는 사탕발림으로 또 한 번 대전시민을 속이려 하지 말라"고 역설했다. 중기부는 2017년 7월 장관급인 부로 승격된 뒤 조직 규모가 커지면서 사무 공간이 부족하고 다른 부처와 협의가 원활하지 않다는 이유로 최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국무회의에서 "정부 핵심 부처 대다수가 세종시에 자리 잡은 상황에서 중기부만 대전에 남아 있다면 정책 유관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기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 기상청 등 수도권의 청 단위 기관이 이전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는 중기부 이전 확정 시 국토 균형발전을 고려한 효율적인 청사 재배치 방안을 신속하게 마련해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