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업 우선협상 대상자가 선정되면서 이전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일단 내년 상하반기에 걸쳐 공사비와 사업수익률 협상,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계획 등 각종 행정 절차를 남겨놓고 있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본격 추진이 가능해진 셈이다. 지난 30여년 동안 하수처리장이 대덕특구 초입이자 대규모 주택단지에 인접해 악취 민원 등 여러 문제를 야기했음을 감안하면 이전 사업에 거는 대전시민의 기대는 크다고 할 것이다. 시는 향후 협상 과정에서 시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이전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원촌동 일대 하수처리장과 오정동 분뇨처리장을 유성구 금고동 자원순환단지 인근으로 통합 이전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약 7200억원으로 추정되는 대형 프로젝트다. 시는 그동안 하수처리장 이전을 꾸준히 추진했지만 열악한 하수도특별회계 규모나 지방채 발행의 어려움 등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 시가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을 통해 사업을 추진키로 한 것은 매우 적절한 판단으로 평가할 만하다. 이 방식은 최소사업운영비를 시가 보전하고 초과이익 발생 땐 이익을 공유하는 등 상호 위험을 분담해 사업 성사 가능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가 재정 투입 없이 대형사업을 펼칠 수 있는 반면 유념해야 할 것도 많다. 내년 상반기에 이루질 공사비와 운영비, 사업수익률 협상이 바로 그것이다. 이 협상은 사업자의 시설 운영기간 설정은 물론 하수도료 인상 여부 등과 직접 연결돼 있다. 그런 만큼 시는 관련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치중해야 할 것이다. 시행자의 적정 수익 보장도 필요하지만 시민 부담 최소화에 주안점을 두고 협상에 임하라는 얘기다.

또 하나는 기존 원촌동 하수처리장 부지의 사후 활용과 관련한 부분이다. 대덕특구에 자리한 이 부지는 과기부와 협의를 거쳐 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 시는 주택건설용지 등을 염두에 두고 있는 듯하다. 안 그래도 원촌동 3거리 일대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감안하면 수익에 치중한 고밀도 개발 등은 지양했으면 한다. 무엇보다 인근 연구·주거 환경을 해치지 않도록 합리적인 개발계획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