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스마트 대중교통혁신계획 용역 착수
천안시의회 시내버스보조금 특위 운영 본격화

천안시 시내버스 모습. 사진=천안시 제공
천안시 시내버스 모습. 사진=천안시 제공
[천안]천안시와 천안시의회가 대중교통 체질 개선을 위한 고강도의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천안시는 스마트 대중교통체계 도입을 위해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용역`을 발주,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대중교통수단에 도입한 지방대중교통계획을 수립하고 시내버스 중심의 스마트 대중교통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수도권전철과 천안시내버스 간 환승할인 체계 도입,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선, 만남로 교통흐름 개선, 시내버스 노선 개편, 버스 공영차고지 확보 등이 주요 추진과제이다.

더불어 중학교 등하교 노선 제공, 시내버스 서비스 개선 등 천안시 대중교통 시스템 전반에 대한 종합 검토를 통해 고질적 문제를 도려내고 스마트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 혁신을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한 전담조직으로 시는 시내버스혁신TF팀도 신설했다. TF팀은 시내버스 혁신 방안을 검토하고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사업자와 관계자 간 전략회의, 업무협의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대중교통 혁신을 천안시 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하는 필수과제로 삼겠다"며 "천안의 지리적 이점과 최첨단 ICT기술을 접목해 대중교통 중심지 천안시의 역량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천안시의회는 연간 수백 억 원에 달하는 시내버스 보조금의 송곳 검증에 나선다.

시의회의 `천안시 시내버스 보조금 투명성 및 표준원가 적정성 검증을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시내버스특위)는 지난 18일 1차 회의를 갖고 인치견 전 천안시의회 의장을 위원장으로, 권오중 의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지난 9월 더불어민주당 6명, 국민의힘 3명 총 9명 의원으로 구성한 시내버스특위는 내년 1월부터 격주로 온·오프라인 회의 개최 등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시내버스특위는 시민사회 등 민간 전문가 10여 명으로 이뤄진 실무워킹그룹도 가동하며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간의 시내버스 표준원가를 검증하고 개선책을 모색한다.

시내버스특위의 한 의원은 "대중교통 혁신은 공영제가 됐든, 준공영제가 됐든 재정문제가 핵심"이라며 "특위 차원의 구조적 대안 제시까지 염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시내버스사들에 손실보상 등의 명목으로 2019년 288억 7000만 원, 올해도 9월 30일까지 294억 9600만 원을 보조금으로 지원했다. 천안지역 시내버스 요금은 지난 7월 충남도 인상으로 성인 1600원으로 올라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