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영(왼쪽부터),성유정,강현욱
김인영(왼쪽부터),성유정,강현욱
[논산]건양대학교는 의료IT공학과(학과장 송기원) 학생들이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최한 `2020 농식품 빅데이터 온라인 해커톤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공모전은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뉴딜 데이터 댐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된 `농식품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생산·유통·소비 관련 빅데이터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건양대 의료IT공학과 강현욱 씨(4학년), 성유정 씨(2학년), 김인영 씨(2학년)로 구성된 `로컬트리오` 팀은 이번 행사에 `내일 푸드 : 예측 판매량 기반의 공동 식자재 구매 시스템`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로컬트리오` 팀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소비데이터에 기반해 기후, 환경 등에 따른 식자재의 예측 판매량을 알려주고 필요한 식자재의 현 시세나 최저가 가격 정보를 농수산 데이터를 통해 제공 받아 지역 단위로 공동구매가 가능하게 한 새로운 서비스 기술이다.

강현욱 `로컬트리오` 팀 대표는 "학과 교과목과 공학교육혁신센터 EPIC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을 통해 습득한 빅데이터 활용 기술이 이번 성적을 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