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내달 1일부터 원격수업 홈페이지 ebs·위두랑 학습시 데이터 비용 부과
대전시교육청, 저소득층 취약학생 선별해 통신비 지원 유지

교육 당국이 전체 학생에게 무료로 지원했던 원격 수업 모바일 데이터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교육 사각 지대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교육부와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내달 1일부터 원격수업 사이트에 접속하면 통신비가 부과된다. 지금까지는 전국 초·중·고등학생이 원격수업 사이트 (ebs·위두랑 등)에서 동영상 수업을 들을 때 청구되는 데이터 비용이 없었다. 하지만 1월 1일부터는 유선 PC나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하지 않고 수업을 수강하면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대전시교육청은 취약 학생만 선별해 통신비를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지원 대상은 한부모 가정, 법정 차상위계층 등이다.

문제는 일반 학생일지라도 가정별 데이터 환경이 달라, 교육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유선 PC가 한 대인 다자녀 가정이나, 맞벌이 부부가 무선 통신망 없는 조손에 자녀를 맡긴 경우 등 수업 환경이 천차만별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현행처럼 휴대전화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데이터 지원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정해황 대전 교원단체총연합회장은 "코로나19로 학사 일정이 뒤로 밀리면서 원격수업을 1월 초 중순까지 하는 학교도 많다"며 "소외된 학생 없이 모든 학생이 수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데이터 지원은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나 학교 교육이 `공교육`인 만큼 모든 학생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데이터를 차등 없이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강영미 참교육학부모회 대전지회 대표는 "학교 교육은 공교육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며 "원격 수업이 수업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재, 데이터를 중지하는 것은 무상·공적 교육 동떨어진 처사다. 코로나19가 종식될 때 까지는 데이터 지원을 유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대전시교육청은 현행 데이터 지원을 유지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시교육청은 "현행 지원 방식은 원격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일반인을 지원하거나, 이미 유무선 데이터가 설치된 가정에 중복 지원하는 단점이 있다"며 "저소득층 학생이 인터넷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