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1000명대를 넘어서는 등 3차 대유행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는 모양새다. 정부는 20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었으나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은 끝내 유보했다. 방역 최고 단계인 3단계로 올라가면 사회경제적 피해를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란 점에서 고민의 일단을 읽을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에서 정부의 3단계 격상 유보가 과연 온당한지 따져봤으면 한다.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면 약 200만 개에 달하는 영업장과 시설들이 문을 닫거나 운영에 제한을 받게 된다. 사실상 생필품이나 의약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이동과 활동만 허용될 뿐 대다수의 경제활동 등이 중단된다는 점에서 `셧다운`을 뜻한다. 이렇게 되면 직접 영향권에 드는 해당 업주와 시설 종사자만 해도 천만명대를 훌쩍 넘어서고 이들이 감내해야 할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자영업자 등의 피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경제적 피해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정부가 거리두기 격상에 지나치게 신중하다는 평가를 듣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급변하고 있다. 어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097명으로 닷새째 1000명을 넘어섰다. 감염 양상도 지역이나 시설을 가리지 않고 광범위하다. 지난 14일부터 수도권을 대상으로 선제 검사를 통해 찾아낸 확진자만 현재까지 385명에 이른다. 약 16만3000여건을 검사한 결과가 이 정도인데 전수검사를 하게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은 뻔한 일이다. 확진자 뿐만 아니라 중환자나 사망자 증가 등 각종 방역지표도 위험수위를 넘어섰다. 최근 입원 대기 중이던 확진자가 연이어 사망하는 등 공공의료도 한계에 봉착했다.

중요한 점은 코로나19 확산을 이 선에서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칫 때를 놓쳐 통제 범위에서 벗어나면 손을 쓰기 어려운 지경에 이를 수 있다. 시중에선 3단계를 굵고 짧게 시행해 감염 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다.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당장의 아픔을 감수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현 상황이라면 3단계 격상 결단을 주저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