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질문에 답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2.20 [사진=연합뉴스]
기자 질문에 답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2.20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결자해지(結者解之)의 각오와 서울의 진정한 발전과 혁신을 다짐한다"며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그동안 "2022년 대통령 선거에 집중하겠다"고 했던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서울의 시민후보, 야권 단일 후보로 당당히 나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내년 4월 보궐선거 승리는 정권교체를 위한 7부 능선을 넘는 것"이라며 "제가 앞장서서 그 7부 능선까지 다리를 놓겠다. 반드시 이겨 정권교체의 기반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안 대표는 △ 코로나19 △부동산 정책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추미애 장관으로 대변되는 현 정부의 불공정 등을 지적하며 "이런 정권, 이런 무능을 내년 보궐선거에서 심판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은 세상 물정 모르는 운동권 정치꾼들이 판치는 암흑의 길로 영원히 들어서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선이 아닌 서울시장 출마로 선회한 배경과 관련해 "무너져 내리는 대한민국을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지켜보면서 지금은 대선을 고민할 때가 아니라, 서울시장 선거 패배로 정권교체가 불가능해지는 상황만은 제 몸을 던져서라도 막아야겠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음흉한 범죄와 폭력의 공간이었던 서울시청 6층을 열린 행정, 투명행정의 새로운 공간으로 확 뜯어고치겠다. 지난 9년간의 서울시정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시정을 사유화한 세력들의 책임을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원순 전 시장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완주 의사도 밝혔다. 안 대표는 "제대로 된 원칙, 이념에 치우치지 않는 실용과 문제해결 정신이 있다면 당면한 서울의 과제를 반드시 해결할 수 있다"며 "저는 정치 하면서 성공도 실패도 있었지만 넘어졌을 때 언제나 다시 일어났다. 문재인 정부 폭주와 무도하고 무법한 여당의 독주를 저지하기 위해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끝까지 달릴 것"이라고 역설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