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낮아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미반영…해당 지자체 대응 골몰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노선도 [사진=대전일보DB]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노선도 [사진=대전일보DB]
[보은]충청권의 숙원사업인 충남 보령-대전-충북 보은구간 고속도로 조기건설에 빨간불이 켜졌다.

20일 국회의 한 소식통은 “국토부가 보령-대전-보은 구간에 대해 타당성이 낮다며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년도 정부예산운용 기본방침이 긴축재정 편성인데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사업에 중점을 뒀다. 상대적으로 SOC사업 예산편성은 줄여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향후 해당자치단체들이 대응논리를 찾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이 계획안을 이달중에 발표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국토부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전국에서 추진하는 고속도로조성 계획안이다. 2차 고속도로 계획에 보령-대전-보은 구간이 반영되지 않으면 2026년부터 실시하는 3차 계획반영을 준비해야 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국토기본법상 최상위 국가 공간계획인 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년)에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포함했다. 대전 충청권 9개 자치단체를 통과하는 이 고속도로 건설은 길이 122㎞, 폭 23.4m(4차로) 규모다. 사업비로 3조 1530억 원을 추산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 이 고속도로 노선이 통과하는 대전시와 충남, 충북도, 보령, 공주, 논산, 계룡시와 보은, 옥천, 부여군은 TF팀을 꾸렸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추진하는 국토부 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이 구간을 반영시켜 조기착공하기 위한 취지였다.

9개 자치단체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추진근거 마련을 위해 타당성 평가용역을 진행했다. 지난 6월 마무리한 자체 용역결과에서 경제성 분석(B/C) 결과가 `타당성이 있다`는 결과를 받았다.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가 건설되면 물류비와 운송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국토동서구간 시도별 이동시간 단축은 공공기업의 지방이전 가속화, 민간업체유치, 인구분산에도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전망도 제시했다. 동서고속도로 중심인 충북 보은, 옥천군은 경제활동 촉진과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반영여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민간사회단체연합회 보은군지회측은 “고속도로 개통으로 서해안과 속리산이 연결되면 인적, 물적교류가 이뤄져 새로운 활력을 가져올 것”이라며 “군민과 함께 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