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회원사 "정성욱 회장 추대해 분열 막자"…경선 변수 여전히 남아

대전상공회의소 로고
대전상공회의소 로고
내년 3월로 예정된 대전상공회의소 24대 회장 선출을 앞두고 변수가 발생했다. 일부 회원사를 중심으로 현 정성욱 회장의 연임을 가정한 `재추대론`이 나오면서 이를 둘러싼 상의 내부의 의견 충돌 가능성이 점쳐진다.

17일 대전상의 일부 회원사들에 따르면 앞선 회장 선출 과정에서 불거진 지역 경제계의 불협화음을 피하고 코로나19라는 특수성을 감안, 이전투구를 지양하자는 공감대가 모아졌다.

대전상의 부회장인 정상희 삼주외식산업 대표는 "지역 경제계를 대표하는 상의 회장 선출이 정치권 방식의 선거로 변질돼 상공인 간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며 "회장 선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열을 막기 위해 현 회장을 재추대해 혼란을 최소화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모였다"고 밝혔다.

그는 "정성욱 회장은 경제계를 이끌며 지역에 대한 애착과 사랑이 남다르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대전상의를 다시 한번 이끌어주길 원하는 회원들이 뜻이 모였다"고 재추대 배경을 설명했다.

30개 이상의 회원사가 재추대론에 공감했고, 향후 더 많은 회원사의 공감을 이끌어 내겠다는 게 정 대표의 복안이다.

관심은 그동안 부침을 겪었던 회장 선출 방식으로 쏠린다. 지역 경제계를 이끄는 대전상의 회장 선거는 항상 잡음이 뒤따랐다. 상의 회장은 회원 간 세대결을 피하기 위해 합의 추대하는 걸 관례로 삼아왔다.

그러나 2006년부터 경선이 치러지면서 생채기가 나기 시작했다. 배경에는 상공회의소의 특별한 회장 선출 방식이 자리잡고 있다. 상의법에 따라 회장 선출 권한은 전체 회원에게 돌아가지 않고 일부에게만 주어진다.

대전상의 전체 회원들이 투표권을 행사할 의원(특별·일반)을 뽑고, 이를 통해 선출된 의원들이 총회를 열어 신임 회장을 뽑는 방식이다. 일종의 `간접 선거`인 셈이다.

파열음은 여기서부터 터져 나온다. 출사표를 낸 후보들의 머릿속에 피아식별 셈법이 달라진다. 자신을 지지하는 회원을 투표권이 있는 의원으로 만들기 위한 경쟁이 물밑에서 치열하게 펼쳐지곤 한다.

이 과정에서 지지 후보에 따른 회원 간 반목이 뒤따르게 된다.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합의추대`가 매 번 논의됐지만 실행으로 옮겨지지 못한 이유기도 하다.

대전상의 한 회원사 관계자는 "앞선 선거에서 드러난 경선 폐해를 돌이켜보면 최근 수면위로 드러난 `현 회장 합의 추대` 방식이 썩 나쁘진 않다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오랜 시간 경선을 준비하면서 접점을 넓혀 온 일부 회원들의 반발도 무시할 순 없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